본문 바로가기
음악

얼터너티브락 Alternative Rock 추천 앨범 베스트 5

by 문마르딘 2024. 10. 28.
728x90

락 음악 좋아하세요? 

 

음악을 어떤 범주로 나눈다는게 합당하지 않지만, 또 장르만큼 그 음악을 설명하기 좋은 도구도 없죠.(늘 이 모순에 빠짐)

저는 주로 락 음악을 듣는데요. 음악을 듣는 비율로 치면 락 95%, 그 외 장르 5%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얼터너티브 락 추천 앨범 베스트5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Nirvana - Nevermind(1991)

 

얼터너티브락을 얘기하다보면, 늘 너바나로 시작해서 너바나로 끝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너바나는 헤비메탈 중심의 락 씬의 판도를 완전히 바꾼 밴드입니다. 

사실 데뷔앨범은 이렇다할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2집 앨범 네버마인드로 세상을 뒤집어 놓았어요. 

 

너바나의 핵심 멤버인 커트 코베인은 어릴 적 부모님의 이혼으로 학창시절 내내 아웃사이더로 지냅니다. 정신적인 방황을 하며 락음악에 심취해있었죠. 그가 14살이 되던 해에 삼촌에게 기타를 생일 선물로 받아서 연주를 시작했어요.

 

그러던 어느 날 동네에서 펑크 밴드 공연을 보게 되고, 크게 감흥을 받아 락밴드를 만들게 됩니다. 

 

아, 전자양도 펑크 밴드 공연 보고 자신감이 음악을 만들기 시작했다고 했는데... 음악하는 사람들의 희망! 밴드를 시작하는 분들은 꼭 PUNK ROCK을 들으시기 바랍니다.(PUNK ROCK 앨범 베스트 5는 다음 시간에...)  

 

밴드를 결성한 커트 코베인은 서브팝 레코드에서 1집 앨범 《Bleach》 발매합니다. 사실 1집은 큰 주목을 받지 못했죠. 그러다가 운명처럼 소닉 유스의 멤버 킴 고든의 추천을 받아 LA에 있는 사운드 시티 스튜디오에서 1991년 Nevermind 앨범을 녹음했습니다.

 

멤버들은 완성본이 어떻게 나올지에 대해서는 전혀 신경쓰지 않은 채 녹음을 진행했고 앨범의 녹음이 다 끝난 뒤 프로듀서 부치 빅이 녹음물을 믹싱한 마스터 테입을 들려주었을 때가 되어서야 녹음 결과물이 너바나의 다듬어지지 않은 음악이 아닌 너무 깔끔한 팝송으로 만들어졌다며 경악했다고 합니다.(Smells Like Pop Spirit이 나올 뻔...) 

 

그래서 밴드는 앤디 월리스를 새로 고용하였고, 드럼과 기타 믹싱을 더욱 해비하게 바꿨습니다. 

 

그렇게 네버마인드 앨범이 세상에 나오게 됩니다. 

 

Nirvana - Smells Like Teen Spirit

https://youtu.be/hTWKbfoikeg?si=HzWDrY2RiPG5vvnr

 



Hello, hello, hello, how low
Hello, hello, hello, how low
Hello, hello, hello, how low
Hello, hello, hello


노래방에서 이 노래 열창해본 사람 손?

저요저요 🙋‍♀️🙋‍♀️🙋‍♀️

 

어릴 때 MTV에서 처음 Smells Like Teenspirit  뮤직비디오 봤을 때가 잊혀지지가 않습니다. 

와~ 커트 코베인은 잘생기기까지. 10대 시절 단번에 이상형 등극. 

 

기타치는 예수님이세요? 너바나 듣고, 구원받으세요.

 


2. Pixies - Doolittle

 

Pixies

 

내 인생을 바꿨다.
― 톰 요크

우리는 픽시즈를 배꼈다.
―커트 코베인

픽시즈가 80년대 전반에 걸쳐 가장 설득력있는 음악을 만들었다.
―데이비드 보위

 

 

픽시스의 곡 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곡은 1집 앨범 수록곡인 Where Is My Mind? 입니다. 
영화 파이트클럽 엔딩곡으로 수록되어, 엄청난 인상을 남겼었죠. 영화의 장면과 함께 노래가 뇌 속 깊이 각인되어 있는 케이스입니다.   

 Where Is My Mind?은 1집 앨범에 수록되어 있는데, 개인적으로 1집 앨범은 이 곡외에는 딱히 좋은 곡은 없고... 

 

저는 픽시스의 2집 앨범을 아주 좋아합니다. 

 


1. Debaser
2. Tame
3. Wave of Mutilation
4. I Bleed
5. Here Comes Your Man
6. Dead
7. Monkey Gone to Heaven
8. Mr. Grieves
9. Crackity Jones
10. La La Love You
11. No. 13 Baby
12. There Goes My Gun
13. Hey
14. Silver

 

Pixies - Wave of Mutilation

https://youtu.be/RuHeAs0rw5M?si=t0E3Hctp2qOnsPNc

 

 


 

3. Pavement - Crooked Rain, Crooked Rain (1994)

특이한 태극기 티셔츠를 입고 있는 스티븐 말크머스

 

페이브먼트는 밴드를 시작하는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준 인디밴드의 아버지같은 존재입니다. 보컬인 스티븐 말크머스의 대충 부르는 듯한 창법과 단순하지만 실험적인 구성과 뛰어난 멜로디 감각이 어우러진 특이한 음악성으로 많은 인디 록밴드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1989년 결성에서 1999년까지 다섯장의 정규앨범을 발매하였고, 1999년 멤버들의 개인 활동이 잦아짐에 따른 불화로 해체하였으나, 2009년 밴드 결성 20주년을 맞아 재결합을 하였습니다.

 

 

페이브먼트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

 

 

가디언지에서 스티븐 말크머스의 인생트랙을 인터뷰한 적이 있다. 기사에 따르면 말크머스의 음악적 취향은 다음과 같다.

- 어린 시절에 좋아했던 곡 California Dreamin', 마마스 앤 파파스 (1965)
- 기타를 연주하게 만든 곡 Purple Haze, 지미 헨드릭스 익스피리언스 (1967)
- 반항기에 좋아했던 앨범 Fresh Fruit for Rotting Vegetables, 데드 케네디스 (1980)
- 자신의 송 라이팅에 영향을 준 앨범 Let It Be(리플레이스먼츠 음반), 리플레이스먼츠 (1984)
- 자신의 원점이라고 말할 곡 Sister Ray, 벨벳 언더그라운드 (1968)

 

 

그거 아시죠? 피치포크에서 10점 만점 받기 정말 힘든거. 페이브먼트의 2집 앨범은 락을 듣기 시작한 분들께 강추하는 필청 앨범입니다. Crooked Rain, Crooked Rain 꼭 들으세요. 100번 들으세요. 

 

 
Elevate Me Later
아티스트
Pavement
앨범
Crooked Rain, Crooked Rain (Explicit Ver.)
발매일
1970.01.01

 


1. Silence Kit
2. Elevate Me Later
3. Stop Breathin'
4. Cut Your Hair
5. Newark Wilder
6. Unfair
7. Gold Soundz
8. 5 - 4 = Unity
9. Range Life
10. Heaven Is A Truck
11. Hit The Plane Down
12. Fillmore Jive

 

Say Sue Me 세이수미도 커버했던 곡 Elevate Me Later입니다. 

 

Pavement -  Elevate Me Later

https://youtu.be/kiPaMkgG1oo?si=f90QO1Vs_k8DDq2k

 

 


 

4. The Smashing Pumpkins - Mellon Collie and the Infinite Sadness (1995)

 

 

스매싱 펌킨스의 3집 앨범을 얼터너티브 락 베스트 5에 넣은 건 순전히 그들의 최대 히트곡인 1979 때문입니다. 

 

빌리 코건은 밴드 구성원들이 다함께 협력하는 온전한 밴드 앨범을 만들고 싶어했습니다. 전작에서 담지 못했던 밴드의 라이브 사운드를 앨범에 담고 싶은 열망도 있었죠.

 

그 결과 그전까지 스매싱 펌킨스 앨범의 프로듀싱을 맡은 부치 빅 대신에 나인 인치 네일스와의 작업으로 유명한 플러드(Flood)와 마이 블러디 밸런타인의 명반 loveless 앨범의 앤지니어를 맡은 알란 모울더(Alan Moulder)라는 2명의 프로듀서를 고용하였습니다.

스매싱 펌킨스를 대표하는 곡들인 Bullet with Butterfly Wings, 1979, Tonight, Tonight 등이 포함되어있는 이 앨범은 발매 되자마자 대중과 평단의 극찬을 받아 천만장 이상 판매하여 다이아몬드 레코드 인증을 받았고 1997년 그래미 시상식에 7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습니다.

결과 성공적! 

 

저는 10대 시절 1979를 얼마나 많이 들었는지, 지금도 이 곡의 전주 부분 기타리프가 귀에 맴돕니다. 

 

The Smashing Pumpkins - 1979 (Official Music Video)

https://youtu.be/4aeETEoNfOg?si=H4hKqNqiSCDnpEg9

 

 


 

5. Wednesday - Rat Saw God 

 

티스토리 블로그 첫번째 글은 웬즈데이의 5집 앨범 소개글입니다.  

영어로 쓴 이유는 전세계 사람들이 다 이 포스팅을 봤으면 하는 바램으로... 하지만 결과는 조회수 29회. 저는오늘도 여전히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희망을 품고 살아갑니다. 

 

https://spacelow.tistory.com/2

 

Wednesday [Rat Saw God] Album Review

Hi, Rock fans around the world. I am a Rock music buff who wants to communicate with rock fans all over the world from any corner of Cheonan, South Korea. Wednesday Rat Saw God Finally, after months of waiting The band Wednesday's Rat Saw God album was rel

spacelow.tistory.com

 

2017년 미국에서 결성한 밴드 웬즈데이는 정말 매력적입니다. 노이즈락, 슈게이즈, 드립팝, 얼터너티브 성향의 곡을 연주합니다. 작년에 5집 앨범 Rat Saw God을 발매하고 전세계적인 팬덤을 가지게 됩니다.  

 

 

● Wednesday - Rat Saw God 앨범 2023년 피치포크 선정 베스트 앨범 4위 

 

 

 

Wednesday - Chosen to Deserve (Official Video)

 

 


 

 

 

 

미국 구글 검색하다가, 제 블로그 나와서 반가워서 캡처했습니다. ㅎㅎ 


 

얼터너티브 락 추천 앨범 베스트5입니다. 마음 같아서는 100개 정도 추천하고 싶지만...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추천하고 싶은 앨범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728x90